안녕하세요. Jobs5 입니다. 최근 르노코리아가 열일하는가 봅니다. 계속해서 신차들을 발표하는 가운데 이번에도 주목할만한 신차가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내년에 국내 출시 확정된 세닉 E-테크 일렉트릭 입니다. 르노코리아는 2024 부산모빌리티쇼를 통해 내년 이 차량을 국내 출시할 예정임을 밝혔는데요. 이 차량에는 르노의 차세대 전기차 기술력이 집약된 모델로서 최신 전기차 플랫폼인 'AmpR Medium'을 기반으로 제작된 차량입니다. 덕분인지 지난 2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렸던 제네바 국제모터쇼에서 '2024 올해의 차'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오늘은 이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릴게요!
1. 익스테리어
이전의 르노 하면 조금 심심해보이는 디자인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렸죠. 그런데 르노가 새로운 차량에 새로운 디자인언어를 입히면서 예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비주얼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앰블럼을 바꾸면서 고급스러움이 더해졌고, 이 차량 전면부도 엠블럼 중심으로 펼쳐지는 디테일링이 계속 시선을 머물게 하는 것 같네요. 차량의 외관 특징은 전면 및 후면의 짧은 오버행, 그리고 휠이 차체 모서리에 가깝게 배치되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직선을 강조한 헤드램프와 주간주행등을 적용하였고, 범퍼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라디에이터 그릴 패턴이 더욱 강인한 분위기를 두드러지게 하는 것 같습니다.
2. 인테리어
실내 디자인은 인간 중심적 디자인을 채택하여 UX와 UI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하구요. 시트는 100% 재활용 소재를 활용하며 차량 전체에 재활용 소재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운전석과 중앙에는 디지털 클러스터와 세로형 디스플레이 패널을 기반으로 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그리고 깔끔하게 다듬어진 인터페이스, 'Amplisky'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솔라베이 파노라믹 글래스 루프는 4단계 투명도 조절이 가능하여 우수한 개방감을 선사해줍니다. 상당히 고급스러우면서도 하이테크한 분위기를 자아내는데, 일부 플라스틱 소재는 좀 아쉽긴 합니다.
3. 파워트레인, 배터리, 제원
이 차량은 국내에서 2가지 트림으로 판매됩니다. 스탠다드(기본형) 트림으로는 170마력에 280Nm토크, 60kWh 배터리를 사용하여 WLTP 기준으로 420km 주행가능하며 제로백은 9.3초라고 합니다. 상위트림인 롱 이코노미 트림은 220마력에 330Nm토크, 87kWh배터리팩을 사용하며 WLTP 기준으로 620km 주행가능하고 제로백은 8.4초라고 하네요. 두 트림 다 22kW 수준의 AC 충전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LG 에너지솔루션의 NMC(니켈, 망간, 코발트) 배터리가 사용된다고 하네요. 급속충전시 15%에서 80%까지 약 30분만에 충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차량의 제원은 전장 4,470mm, 전폭 1,864mm, 전고 1,571mm, 휠베이스 2,780mm이며, 트렁크 적재공간은 기본 545L에 폴딩최대 공간은 1,670L입니다.
4. 운전자 편의기능 및 안전사양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은 다양한 운전자 편의기능과 안전사양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제동 에너지 회생 시스템은 총 4단계로 조절이 되며, 편리한 주차를 위한 360도 카메라 시스템과 여러 주행모드를 제공하여 운전의 즐거움을 더해 줍니다. 이외에도 차선 유지 보조, 자동 비상 제동 시스템의 안전 장치도 기본으로 제공되어 운전자의 안전을 보장합니다.
5. 경쟁차종
이 차량과 비슷한 경쟁차량은 현대자동차의 코나 일렉트릭, 테슬라Y, 푸조 e-3008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각 모델마다 장단점이 있으나 세닉 E-테크는 우수한 주행거리와 넓은 실내공간을 강점으로 꼽을 수 있으며, 특히 테슬라 모델Y와 비교하자면 더 저렴한 가격과 유사한 주행거리를 꼽을 수 있겠습니다.
6. 가격
국내 가격이 공개되진 않았습니다만 해외에서의 판매가격은 3만 7,495파운드에서 4만 5,495파운드로 책정되었습니다. 한화로 계산하면 약 6,300만원에서 7,700만원 사이입니다.
르노에서 다양한 차종들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짜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기존 이미지를 뒤엎고 새롭게 출발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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