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obs5 입니다. 최근 BMW에서 산하 MINI 브랜드의 쿠퍼SE 에 대해 화재 위험으로 전세계 리콜 조치를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해당차종은 2018년 11월부터 2024년 1월 사이에 생산된 전기차인데요. 가뜩이나 국내 차량 전소 사건들로 인해 불안해하는 가운데 이런 소식이 들려와서 더욱 간담이 서늘해지는 것 같습니다. 혹 미니쿠퍼SE 차주분들 계시다면 이 내용을 잘 확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BMW에서는 배터리 시스템 결함으로 인해 주행 중 배터리가 꺼져 차량이 서서히 멈추거나 운행하지 않는 상태에서 화재가 일어날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해당 차량은 독일에서만 3만 9천대이고, 전세계적으로는 약 15만대에 해당하는데요. 이 결함은 물리적 수리 대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으며, BMW에서는 이 결함과 관련하여 보고된 부상자는 아직 없다고 못을 박았습니다. 또한 BMW에서는 배터리 제조사에 대해서도 아직 공개하진 않은 상황이구요.
물론 이번 결함이 물리적인 수리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아직까지는 이 결함으로 인한 부상자가 없지만, 이미 독일과 미국에서 각각 한대씩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되었죠. BMW는 고전압 시스템의 오작동을 감지하고, 배터리를 30% 충전 상태 이하로 방전할 수 있는 진단 기능을 소프트웨어에 추가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BMW에서는 이 문제에 대하여 지난 8월 중순에 딜러들에게 먼저 통보조치를 했으며, 해당 차주들에게는 10월 7일 전후로 공식 통보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는 리콜 절차의 일부로 소비자들에게 문제를 조기에 인식시키고 빠르게 조치를 취하기 위함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통해 BMW가 문제 해결을 위해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려는듯 합니다.
물론 이러한 전기차 리콜은 비단 BMW만의 문제는 아닐듯 합니다. 최근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서도 자발적 리콜을 발표한 바 있죠. 17만대에 가까운 전기차에 대해 IC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한 저전압 배터리 충전 불가능 문제로 인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었는데요. 국토부에 의하면 이러한 오류가 주행 중 차량이 갑자기 멈추게 될 가능성을 유발시킨다고 설명했었습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오면서도 이런 기술적인 오류들이 나타났었는데, 내연기관에서 전동화로 넘어가는 이 시점에서도 이런 기술적인 오류들이 쉽게 나타나는듯 합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다양한 최신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전기차 기술에 안전성을 더하며, 특별히 배터리 부분에 있어서 오류가 발생할 시에는 신속한 대처가 중요할 듯 합니다. 그러다보면 전기차도 안정적이게 느껴질 날이 반드시 오겠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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