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obs5 입니다. 기아자동차의 소형 전기 SUV EV3의 일부 사양들이 공개되었습니다. 제원상으로 보면 니로, 셀토스보다 조금 더 작은 사이즈이지만, 완성도 높은 디자인에 기아자동차의 각종 신기술이 탑재된 것이 특징입니다. 오늘은 기아자동차가 일부 공개한 소형 전기 SUV인 EV3에 대한 소식들을 정리해서 전해드립니다.
1. EV3의 익스테리어
먼저 EV3의 외관을 보시면, 지난 기아 EV데이 에서 공개했던 컨셉카와 거의 비슷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양산화 과정에서 범퍼의 굴곡이나 램프의 디테일에 약간의 변화가 일어나긴 했습니다만, 제가 보기엔 거의 대부분을 그대로 구현한 것 같았습니다. 기아의 EV9을 축소시켜놓은 것 같은 외관이라 그런지 박시한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공기역학에도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합니다. 특히 EV9의 'Y'자 휀도의 볼륨감도 잘 살려놓은 것 같고, 기아자동차 특유의 '스타맵 시그니처' 램프 그래픽도 잘 반영했네요! 개성 넘치는 휠도 이 차량의 매력에 한몫 하는듯 합니다.
2. EV3의 인테리어
EV3의 실내도 공간 활용을 잘 한 것 같습니다. 새로운 스타일의 스티어링 휠이 실내 분위기를 다잡아주고, 계기판과 내비게이션 화면 사이에 공조기 전용 디스플레이를 배치했네요. EV9와 레이EV에 사용되었던 칼럼식 기어레버도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120mm 이동가능한 슬라이딩 테이블은 공간 활용도에 상당히 용이할 것 같구요.
3. EV3의 파워트레인, 배터리, 제원
EV3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기반으로 4세대 NCM 배터리가 적용되었습니다. 스탠다드 모델의 경우는 58.3kWh,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는 81.4kWh로 용량이 상당합니다. 덕분에 스탠다드 모델은 주행거리가 350km, 롱레인지의 경우는 산업부 기준 501km 주행거리를 확보했다고 합니다. E-GMP 플랫폼이지만 800V가 아닌 400V 시스템이 적용되었고,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31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물론 800V 시스템을 적용한 차량들은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20분이 안걸리지만, EV3의 포지셔닝을 고려할 때 이 정도면 충분할 것 같긴 하네요.
EV3의 제원은 전장 4300mm, 전폭 1850mm, 전고 1560mm, 휠베이스 2680mm로서 휠베이스만 놓고 보면 기아자동차의 셀토스보다 50mm 더 깁니다. 제원만 놓고 보면 볼보의 EX30, 지프의 어벤저, 토레스EVX등과 경쟁하게 될 듯 합니다.
지프의 어벤저 차량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EV3의 편의사양 및 특징
기아자동차 최초로 적용된 AI 어시스턴트와 새로운 디스플레이 테마도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고속도로 주행보조2, 윈드실드 타입 HUD, V2L 등 풍부한 편의사양들이 탑재되었습니다.
EV3은 올해 6월부터 계약을 받기 시작해서 7월에는 인증을 완료하고 정식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올 연말에는 유럽진출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유럽의 경우 컴팩트한 차량들이 인기를 끌다보니 EV3의 활약도 기대해볼 수 있겠습니다. 국내에서는 스텐다드 모델의 경우 어느 정도나 찾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롱레인지 모델만 좋은 가격에 판매해도 상당한 활약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국내에서 EV3가 보조금을 포함해서 3천만원 중후반대 가격으로 출시할 예정이라는 소문이 있는데, 롱레인지가 이 가격에 출시한다면 상당한 메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요즘 현대기아 차량의 착한 가격 정책으로 인해 EV3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V3의 공식 영상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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